협심증 초기증상 모르면 큰병 키우는 꼴

협심증 초기증상 모르면 큰병 키우는 꼴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장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는 얘기가 있어요. 심혈관질환이라고 하면 어떤 질환이 먼저 떠오르나요? 바로 협심증 이죠..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흉부 통증이나 불쾌감을 표현한 의학적 용어인데요. 


협심증은 왜 생길까?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은 심장근육의 허혈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허혈이란, 심장 근육이 필요호 하는 만큼의 혈액과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협심증은 경우에 따라 심장 판막 질환 또는 비후성 심근병증, 고혈압이 있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요.


협심증을 잘못 방치해서 상황이 악화되면 심근경색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협심증 초기증상을 알아야만 초기에 치료를 받아서 더 위험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럼 협심증 초기증상에는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보통 협심증 초기증상은 흉부 중앙에 불편한 압박감과 꽉찬 느낌이 드는데요. 사람에 따라 쥐어짜는 느낌 또는 가슴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통증이 어깨, 팔, 등, 목, 턱의 통증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가슴에 불편한 느낌을 받는다고 무조건 협심증을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질병에 의한 통증일 수 있고 일시적인 통증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무서운 것은 협심증은 갑작스럽게 심장발작이나 급사의 징후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런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밀한 검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협심증 치료방법은?


협심증의 대표 위험인자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심장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는데요. 평소에 혈압 유지와 혈당 관리가 필수입니다. 


01

02

03

흡연 

비만 


당뇨 


흡연자라면 금연을 하셔야해요. 또한 식사 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서 적정 체중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게 급선무입니다. 



만약 생활습관으로도 고혈압이랑 당뇨가 조절이 안된다면 당연히 약물치료를 병행하셔야되구요. 이런 생활습관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협심증 증상이 심해지면 결국 내과적 치료법 밖에 답이 없어요.  


관상동맥이 좁아졌다면 풍선확장술 또는 스텐트 삽입술 등 관상동맥 중재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한 경우 결국 개복수술을 해야돼요.. 대동맥과 관상동맥을 이어주는 관상동맥 우회술까지 시행될 수 있어요. 


[협심증 초기증상 대처법]


결국 이런 위험한 수술까지 가지 않기 위해선 평소에 자신의 건강을 자만하지 마시고, 정기검진과 식생활 개선 및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아버지도 심장 수술을 받으셔서 심장관련 수술이 얼마나 무섭고 위험한 수술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다행히 수술을 잘 되셨지만, 평생 와파린을 복용하셔야 돼요. 평소 제 아버지도 건강에 자부심이 강하셨어요. 하지만 심장은 갑작스럽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모두 행복하세요 

좋은 정보였다면,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