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3주차 증상 및 준비사항 예비엄마 필독


▣ 임신 13주


안녕하세요. 40주 기적 열두번째 글 입니다. 임신 13주가 되면, 임신초기의 마지막 주 입니다. 이번 시간은 임신 13주차 증상과 임산부의 신체변화 및 영양관리 등 준비사항을 알아봅니다.



■ 임신 13주차 신체적 변화

- 가슴이 커지고 유륜의 색이 짙어집니다. 

: 색이 변하는 이유는 수유 시 아기에게 시각적 신호를 주기 위함 입니다.

- 가슴에 정맥류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 누런 유즙이 분비 될 수 있고, 피부 아래쪽에 정맥류가 보일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출산 후에는 유륜 색깔이 조금 밝아지지만, 임신 전보다는 짙은 상태로 남아 있을 것 입니다. 



■ 임신 13주차 감정적 변화

입덧이 거의 멈추고, 잠도 더 편하게 잘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우울한 마음도 조금 누그러들며, 아기를 위한 물건과 방을 꾸미면서,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되기위한 충분한 준비를 해두면 좋습니다.



■ 주의사항

일어서서 일하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일을 하는 임산부라면, 최대한 근무시간을 줄이고, 몸을 너무 피곤하게 만들면 안됩니다. 



■ 영양관리

카페인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임산부에게 좋지않습니다. 태반을 통해 임산부가 섭취한 카페인은 태아에게 전달됩니다. 카페인이 조산과 유산의 원인이 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할때, 카페인 함유량을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 태아성장

태아의 눈과 귀가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를 잡고 명확히 구분이 됩니다. 성별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머리의 성장속도는 줄어들고, 신체성장 속도가 빨라집니다. 태아의 크기는 약 7cm, 무게는 약 18g 정도 입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임신 13주차 증상 및 준비사항을 알아봤습니다. 도움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감은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