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4주차 증상 및 준비사항 예비엄마 필독


▣ 임신 14주


안녕하세요. 40주 기적 열세번째 글 입니다. 임신 14주면 변비로 고생 할 시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신 14주차 증상과 임산부의 신체변화 및 영양관리 등 준비사항을 알아봅니다.



■ 임신 14주차 신체적 변화

치질은 임산부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또한 잇몸염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연해져 피가 쉽게 납니다. 잇몸은 임신호르몬때문에 민감해지고 출혈이 일어납니다. 잇몸염증은 출산후에 증상이 사라지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치질 대처법

-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거나, 서 있지 않기

- 잠잘때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누워서 다리를 높게하고 자기

- 좌욕하기



■ 주의사항

치과 치료가 필요할 때, 진통제 등의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사실을 꼭 말해야 합니다. 또한 엑스레이, CT 촬영 등의 검사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영양관리

임신 전 비만이었다면, 임신 상태에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만 임산부는 정상체중 임산부보다 제왕절개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와 고혈압으로 부터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칼로리가 너무 높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유산 확율이 적은 시기이므로, 산책과 체조 등으로 활동량을 늘려도 괜찮습니다.



■ 태아성장

생식기관 대부분이 제 기능을 합니다. 남아라면 전립선이 발달하고, 여아라면 난소가 복부에서 골반으로 이동합니다. 갑상선이 기능을 시작해서, 태아의 몸에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손발을 움직이기 시작하고, 호흡연습을 시작합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임신 14주차 증상 및 준비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감은 힘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